필자에게 최근 약 300 ~400석 규모의 강당에서 강의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Smart Life라는 주제의 강의 였는데 강의실은 각각 300석 과 350석 규모였으며
300석 규모의 강당은 좌우 폭이 좁고 스크린에서 청중 가장 뒷 자리가 긴 일반적인 형태였고 스크린은 1개를 사용했습니다.
350석규모의 강당은 좌우로 넓고 스크린과 청중석 가장 뒷자리가 짧은 형태였고 스크린은 3개를 사용했습니다.
강의 중간에 QR코드와 구글드라이브 양식 기능을 이용해서 직접 설문의 응답을 받고 그 결과를 바로 보여주려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청중석 맨 끝과 좌우측에서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인식 할 수 있느냐 하는것이었습니다.
한번 시행착오를 겼었는데 처음에는 QR의 이미지 품질이 좋지 않아서였습니다.
QR를 네이버(http://qr.naver.com/)에서 만들는데 그 품질이 저와 같은 크기의 대강당에서는 사용하기에 적절치 않았습니다. 아이폰 5s로 스캐니 어플을 이용시에는 어느정도 인식이 되었는데 베가폰으로는 인식이 앞자리에서만 되었었습니다.
이에 페이스북에 질문을 하였고 많은분들이 답글을 달아 주셨는데 그중에 펫친이신 Lee Moonkyu(https://www.facebook.com/moonkyu.e)님깨서 알려주신 방법으로 성공 할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은
먼저 QR 코드를 생성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는데 그중에서
1. 스캐니 홈페이지에서 QR코드를 생성(http://www.scany.net/kr/generator/) 후에 고화질의 JPG 형태로 변환 시키는 것입니다.
2. 변환은 http://www.epsconvert.com/ 에서 1번에서 만들어진 QR코드를 업로드 후에 JPEG 로 화질을 최고 사양으로 선택해서 변환 하시면저정도 크기의 강당에서는 무리 없이 사용 하 실수 있을듯 합니다.